오늘 제 친구 차량 K5가 방전이 되었어요.
근데 배터리 상태가 1.4v 로 떨어져서 회생시키기 어려웠음에도 점퍼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로 배터리 점퍼가 가능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준비해봤습니다.
K5 차량의 배터리 80L 솔라이트 배터리네요.
일단 제가 갖고 있는 타이거 볼트로 시동을 한번 걸어 보려했어요.
타이거볼트는 참고로 아래 사진에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차량의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전압을 인식하여 충전 또는 시동 기능이 있어서 배터리를 소생시키기 좋은 제품입니다.
한 번 사용해볼까요.
220V 를 꼽아서 사용하고요 출력에 집게 +, - 는 차량 배터리 단자 +, - 에 각각 물려줍니다.
만약에 콘센트 길이가 짧다면 릴선을 이용해주면 됩니다.
+ 단자에 +집게를 먼저 물리고, - 단자에 - 집게를 물려줍니다.
그런 후에 타이거볼트 스위치를 On 시켜주면
앗 동작하지 않네요.
그 이유는 차량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는데 전압이 너무 낮아서 타이거볼트가 전압을 인식하지 못하는 거예요.
그럼 차량 배터리가 몇 볼트인지 테스터기로 찍어봅시다.
테스터기 측정결과 DC 1.4V 네요.
배터리가 수명이 많이 떨어졌을 수도 있겠네요.
차량 배터리는 3회이상 방전이 나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1.4V 배터리를 소생 시켜보겠습니다.
우선 지금 전기차가 있습니다. 전기차에 있는 12V 배터리를 사용하여 방전된 배터리에 연결을 하고 전압을 넘겨줄거예요.
점퍼케이블이 있어야해요.
점퍼케이블을 가져와서 다시 시도!
전기차 12V 배터리에 +, - 를 연결해주고,
방전된 차량의 배터리에 그대로 +,-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공급하는 차량의 시동을 걸어주어야 전기차의 고전압모듈이 동작하여 전압을 더욱더 밀어주겠죠?
그런 후에 시동을 걸면 될까요?!
아닙니다. 기다리셔야 됩니다.
전기를 물에 비유하자면 전류는 물의 흐름이고 전압은 물의 압력입니다.
물의 흐름이 순식간에 다른 탱크로 이동 할 수는 없습니다. 거기다가 1.4V 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배터리끼리 점퍼한 후에 충분히 15분 정도 기다려줬습니다.
15분 기다림 끝에 시동을 걸어줘 보았습니다.
ACC가 동작하면서 키를 돌리니까
시동이 잘 걸리네요!
참고로
조건1. 전기차는 60A 였고 시동을 건 상태입니다.
조건2. 방전된 차량의 배터리는 80A 였고 1.4V 였습니다.
조건3. 점퍼 후 시동 걸기전 기다린 시간은 15분 정도 였어요. 차량마다 다 다르겠지만 배터리 상태에 따라 기다리는 시간이 다를겁니다.
배터리 소생하여 기분이 좋네요!
겨울철에 방전이 잘 일어납니다. 3일에 1번은 꼭 운행은 안하더라도 20~30분 정도 시동을 걸어 주어야 배터리 방전이 발생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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